본문 바로가기

HTML / CSS / Java Script

[JS] 자바스크립트 기초 (사용하는이유)

자바스크립트


C/C++나 자바 등은 컴파일 과정이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복잡한 처리 등이 필요한 작업에 주로 사용되지만 자바스크립트는 이와 반대로 컴파일 과정이 필요없는 간단한 계산이나 처리과정이 적은 프로그램에 유리한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그래서 다른 언어에 비해 개발 시간이 짧고 소스코드를 그대로 사용하기때문에 수정, 유지, 보수가 간편하다.
프로그래밍은 PC로 언떤 일을 처리하기 위해 명령어를 정해진 규칙으로 나열하는걸 말하는데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언어들도 형태와 번역되는 방식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고 자바스크립트도 그 중 하나로 객체(Object)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객체를 기반으로 스크립트 코드를 번역하고 번역한 결과를 실행하는 것이 웹브라우저 입니다.
그래서 웹브라우저에서 인식하지 못하는부분은 "페이지에 오류가 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타난다.
웹브라우저에서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버전을 제대로 인식 못하는경우가 그이유 중 하나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는 이유

웹문서를 좀더 동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그리고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니 서버의 과부하를 막을수 있다.
또 HTML 문서내에 포함되 사용하기 편하고 배우기 쉽고 ?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있어요.



자바스크립트는 HTML과 함께 사용하기때문에 코딩할때 약속된 태그를 이용해서 어디에서 어디까지가 자바스크립트 소스라는 것을 알려 주면 자동으로 인식하고 번역해서 실행해요.

기본형식


<SCRIPT LANGUAGE="JavaScript">
<!--
  alert("자바스크립트 팝업테스트");
//-->
</SCRIPT>

위 소스는 팝업창을 띄우는 예입니다...

LANGUAGE :스크립트 언어를 지정해주는 여활이고 자바스크립트 언어뒤에 버전을 쓰는경우도있음.
<!-- //--> : 주석은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 소스그대로 보이걸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해요.



자바스크립트 *,js라는 파일로 만들어사용하면 HTML문서를 간결? 하게 할수있고 다른사람이 확인 할수없는 장점도 있다?(꼭 그런거만은아니다 ㅎㅎ)


<SCRIPT SRC="파일이름.js"></SCRIPT>